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용어 공부 ROE EPS PER PBR 의미 주가 예측하는 방법

by 캥거루의 삶 2022. 12. 16.
반응형

주식 용어 공부 표지 이미지
ROE EPS PER PBR 의미를 공부해보자

 

 

주식을 분석으로 하면 안 된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알고 안 하는 것과 모르고 안 하는 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 용어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ROE, EPS, PER, PBR이 주인공입니다. 각각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 수치로 주가 평가와 예측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ROE EPS 의미

 

  • 이 회사가 돈을 잘 벌고 있는가?
    • ROE와 EPS를 보면 됩니다.

 

주식을 투자하는데 봐야 하는 중요한 것이 바로 해당 기업이 돈을 잘 버는가 아닌가입니다. 이를 판단하는 지표가 바로 이 두 가지입니다.

 

ROE는 자기가 본 이익률을 의미합니다. 즉 기업이 자기 자본을 투입했을 때 얼마만큼의 이익을 낼 수 있는지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길동 회사가 100 민원으로 10만 원을 수익을 낸다고 합시다. 그럼 ROE가 10%가 될 것입니다.

 

이때 임꺽정 회사는 ROE가 5%라고 하고 이순신 회사는 30%라고 합니다.

 

이 수치만 보더라도 이순신 회사가 가장 높은 수익을 내며 두 번째가 홍길동, 임꺽정이 마지막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돈을 가장 잘 버는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이 지표를 기준으로 이순신 회사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EPS입니다. 이는 주당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즉 1주당 1년 동안 얼마를 벌었는지를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홍길동 회사가 10억을 벌었는데 총 발행 주식 수가 10만 주라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EPS는 10,000원이 될 것입니다.

 

다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임꺽정 회사는 EPS가 5,000원이고 이순신 화사는 20,000원이라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1주당 이순신이 가장 좋은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에 이 기업으로 투자자들이 몰릴 것입니다.


 

 

이렇게 ROE와 EPS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PER PBR 의미

 

  • 이 주식 가격이 적정한가?
    • PER과 PBR의 수치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저평가된 기업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돈을 잘 벌고 있어야 하는 것도 봐야 합니다면, 똑같이 돈을 벌고 있다면 주식이 더 저렴한 것을 사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식의 가격이 비싼지 저렴한지를 알아보는 것이 바로 이 두 가지입니다.

 

 

PER이란 주가 수익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한 주당 수익에 대비해서 주가가 몇 배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EPS가 1만 원이라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의 주가가 현재 10만 원이면 PER는 10배인 것입니다.

 

이렇듯 PER이 높으면 지금 기업이 벌고 있는 것에 비해서 더 높은 가격에 주가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PER이 무조건 낮아야 좋은 것일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해당 기업이 돈을 잘 벌 것 같다는 미래 가치를 지니면 그것이 선 반영돼서 주가가 높아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PBR입이니다. 이는 주가 순자산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기업 가치가 시장에서 실제로 얼마의 평가를 받고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여기서 기준인 시장 평가는 시가 총액이며, 이것을 1주당 순자산으로 나눠서 구하게 됩니다.

 

홍길동 회사의 자본금이 100만 원 있는데 시가총액이 200만 원이면 PBR은 2배가 되는 것입니다.

PBR은 수치가 높을수록 회사의 가치가 더 높게 평가받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1보다 낮다면 엄청나게 저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며, 만약 이 상태로 회사가 문을 닫더라도 가지고 있는 자산만으로도 메꿀 수 있을 만큼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ROE EPS PER PBR 의미 비교하는 방법

 

단순히 이 수치들이 낮다 높다라고 하기에는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많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비슷한 업종과 비교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여행이 풀리면서 관광 분야가 성행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들이 모두 상향될 것입니다. 따라서 업종의 평균값이 생길 텐데 그 수치를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 액면가 차이 - 주식 용어 의미 간단 정리

 

주가 액면가 차이 - 주식 용어 의미 간단 정리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삼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엄청납니다. 시가총액의 30프로 가량이라고 하는데 이 수치면 삼성이 사라지면 증권시장에서 자금이 30%가 날아간다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삼성

good.helpfullstory.com

 

서울가스 주가 상승 예상 및 반응

 

서울가스 주가 상승 예상 및 반응

전기료와 가스료가 오른다는 기사에 맞춰서 서울가스 주가도 높은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실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정보인 것 같습니다. 근거 없이 도는 소문이 아니라 실제 정

good.helpfullstory.com

 

 

 

이렇게 오늘은 주식 용어 의미를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제까지 ROE EPS PER PBR를 보면서 이것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거나, 혹은 알고 있더라도 헷갈리셨을 분들이 계셨을 것입니다. 해당 내용이 주가를 예측하고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건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