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차트분석 봉차트 매수 매도 타이밍 모르면 다쳐요

by 캥거루의 삶 2023. 1. 12.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봉차트를 보는 기본적인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 봉 차트를 통해서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우선 매수 매도 타이밍입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인데, 과연 차트분석으로 어떻게 매매 시점을 잡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봉차트 매수 매도 시점

 

혹시라도 봉차트에 대해서 개념이 잘 잡히지 않으신 분이 계시다면 지난번 차트분석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주식 차트분석 기초 공부 : 봉차트 (캔들차트) 구조와 보는 법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언제 매수하고 매도해야 하는지 타이밍을 살펴보겠습니다.

 

 

 

양봉 매수 타이밍

 

먼저 양봉의 경우입니다. 붉은색 봉차트가 보이는데 주가가 계속해서 바닥이었습니다. 그러다가 긴 양봉이 보인다면 이때입니다. 바닥 탈출 신호입니다. 매수세가 강한 시기이기 때문에 주가가 오를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꼬리가 위에 길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그럼 고가에 주식을 매도하려는 세력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최근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른 적이 있었다면 오히려 반락할 수도 있습니다.

 

  • 양봉 매수 타이밍
    • 바닥을 치다가 긴 양봉이 보일 때

 

망치형 양봉 매수? 매도?

 

양봉인데 아래에 꼬리가 길게 보인다면 이를 망치형 양봉이라고 합니다. 이런 그래프가 그려지면 저가에서 사려는 세력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중요 포인트입니다. 만약 최근까지 주가가 하락세였다면 탈출 기회로 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음봉 매수 매도 시점

 

 

최근까지 주가가 천정권에 있는 경우입니다. 그러다 긴 음봉이 나왔다면 앞으로 하락세가 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 매도할 시점으로 봅니다.

 

 

이때 고리가 위로 보이는 음봉입니다. 이 경우는 비싸게 팔려는 세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바닥권을 탈출하는 것에는 실패했으며 천정권에서 떨어지겠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꼬리가 밑에 달려있다면 싸게 사겠다는 매수 세력이 있기 때문에 현재 주가가 낮은 상태라면 매수 타이밍으로 노려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꼬리가 길 때는 시점을 기다려

 

음봉이든 양봉이든 꼬리가 위아래 양쪽으로 긴 경우입니다.

 

이것은 아직 상승할지 하락할지 정해지지 않은 팽팽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 더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봉차트 매수 매도 필승 타이밍 잡기?

 

하지만 말씀드린 것처럼 이것만 보도 매수점과 매도점을 잡기란 불가능합니다. 언제나 예외는 존재하며, 100프로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눈이 길러질 것이며, 주식 차트를 개인이 분석할 수 있는 정보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봉차트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참고사항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 차트 분석 기초 공부 :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 구분

 

주식 용어 공부 ROE EPS PER PBR 의미 주가 예측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