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불호가 강한 채소중의 하나가 바로 당근입니다.
하지만 당근에는 놀라운 효과들이 많다고 합니다.
문제는 그에 동반되는 부작용도 있다는 점인데요?
오늘은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을 샅샅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 효능과 부작용
당근의 효능
첫번째로는 시력 개선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효과인것 같습니다.
주황색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바뀝니다. 이 비타민 A는 대표적인 눈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노화 방지입니다.
당근에는 알파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감 작용은 물론이고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때 알파카로틴의 효과를 더 크게 보기 위한 꿀팁이 있습니다. 바로 기름에 가볍게 볶아서 조리해 먹는 것이 흡수율을 더 높인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치아입니다.
치아만 건강하더라도 오복을 타고 났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 일상에 중요한것이 치아입니다. 당근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치아는 물론이고 구강 세균을 살균해주어 이점이 있습니다.
네번째는 다이어트입니다.
당근은 칼로리가 낮습니다. 100g에 34kcal로 매우 낮은데 포만감은 커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도 예방해 줍니다. 그 정도가 고구마보다 좋다고하니 화장실 가기 힘든 분들은 당근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당근은 면력역을 높여주고, 피부 미용과 혈압 조절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당근은 좋은 점만 있을까요?
당근의 부작용
아닙니다. 당근도 과하게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배탈입니다.
보통 성인 기준으로하여 하루에 한개가 적당하며, 두개 이상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피부색이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근의 베토카로틴을 과다 섭취하게되면 피부가 노랗게 변하거나 오랜지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일시적인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가면 괜찮아집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문제는 비타민A 과다 섭취에 있습니다.
이 성분이 한번에 많이 섭취되면 피부는 건조해지며 구토 증상, 간 손상 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근만 많이 드시기보다는 다른 식품과 적절히 드시는 식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것도 과하면 모자란 것 보다 나쁘다고 합니다.
이 부분을 명심하시어 건강한 삶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댓글